경단녀, 전업주부, 자식을 다 키우신 4050대 여성분들에게 추천할만한 국비지원 자격증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국비지원을 해주는 자격증은 많이 있습니다만 직접적으로 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자격증은 많지 않습니다. 자격증을 따는 이유가 취직을 하기 위해서인데, 취직과 동떨어진 자격증들이 많습니다. 국비지원이 되는 자격 등들 중 잘 선택하셔서 취업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한국어교원 3급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 교원 자격증입니다. 국립국어원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며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인 큐넷에서 시험을 시행합니다. 실습 20시간을 포함한 한국어 교원 3급 양성과정을 120시간을 이수하시면 시험 응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120시간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이 없으며 3, 4달 동안 진행됩니다. 120시간 이수 후에는 오프라인 실습을 한번 참여하셔야 합니다.

한국어교원 자격증 시험은 한 해에 1번밖에 없으므로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교사 교원 시험이니 만큼 필기시험 합격 후 면접까지 진행됩니다. 7월 원서접수, 8월에 시험, 10월에 합격자 발표가 납니다. 한국어교원 3급 시험과목은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국문화입니다. 총 60% 이상을 맞추시면 합격합니다. 총 300점 중 180점을 획득하시면 됩니다.

 

 

관광통역 안내사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해당 언어로 안내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알아보는 자격증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합니다.(큐넷) 공인 어학 성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역시 1년에 한 번만 시험이 시행되며, 7월 접수, 9월 필기시험, 10월에 최종 발표가 납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시험과목은 국사,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입니다. 한 과목이라도 40점 이하를 받으면 과락되어 불합격되며, 평균 60점 이상 받으면 합격입니다.

 

관광통역 안내사 언어성적 기준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은 4년제 대학을 나온 경우에는 사회복지 관련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학점을 채우시면 응시 가능합니다. 1년에 한 번만 시험이 있으며 매년 1월에 시험이 있습니다. 3월에 최종합격자 발표가 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목은 3과목으로 사회복지 기초, 사회복지 실천, 사회복지정책과제도 입니다. 과락기준 점수는 40점이며, 평균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역시 큐넷에서 시험을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주관기관은 보건복지부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구직자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을 도와주며,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을 실시하여 구직자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능력을 검사하는 자격증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직업상담사로 활동하실 수 있으며 청소년, 여성, 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하게 됩니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은 1년에 3번 시험이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3월, 4월, 8월에 치러집니다.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과목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입니다. 실기시험 과목은 직업상담 실무입니다. 실기문제는 필답형, 직업상담사례형으로 구성되어 출제됩니다. 필기시험 합격한 경우에는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과락기준 점수는 40점이며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를 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며, 공동주택의 공용 부분과 공동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 안전관리를 하는 업무를 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맡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평가는 것이 주택관리사 시험입니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각각 1년에 한 번만 시험이 있습니다. 1차는 7월에 시험이 있으며, 2차는 9월 말에 시험이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1차 시험과목은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입니다. 2차 시험 과목은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입니다. 과락기준 점수는 40점이며,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남성분들의 영역이었으나 최근에는 여성분들이 많이 시험에 응시하고 있습니다.

 

 

손해사정사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 발생 시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산정업무를 합니다. 손해 발생 사실 확인,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여부 판단, 손해액 및 보험금 산정, 손해사정업무와 관련한 서류작성, 손해사정업무 수행 관련 보험회사에 대한 의견 진술 등의 업무를 처리합니다. 이에 필요한 능력을 심사하는 것이 손해사정사 자격증 시험입니다.

금융감독원 주관으로 보험개발원에서 시행하는 시험입니다. 처리하는 보험업무에 따라 재물, 차량, 신체, 종합보험으로 나누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1차 합격을 하면 다음 해까지 1차가 면제되어 2차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1차 손해사정사 재물 시험과목은 보험 어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사 이론, 영어입니다. 손해사정사 차량 시험과목은 보험 어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사 이론입니다. 손해사정사 신체 시험과목은 보험 어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사 이론입니다. 어학성적이 필요한데 토익 700점 이상, 텝스 625점 이상, 토플 pbt 530점 이상, 토플 cbt 197점 이상, 토플 ibt 71점 이상이 필요합니다.

손해사정사 2차 재물 시험과목은 회계원리, 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 책임 · 화재 · 기술보험 등의 이론과 실무입니다. 손해사정사 2차 차량 시험과목은 자동차보험의 이론 과실 무, 자동차 구조 및 정비 이론과 실무입니다. 손해사정사 2차 신체 시험과목은 의학이론, 책임 근로자 재해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 제3보험의 이론과 실무,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입니다. 
2차 시험은 논문형으로 약술형 또는 주관실 풀이형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1차 시험은 과락기준 40점으로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차 시험은 과락 없이, 성적순으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시험은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에서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요양보호사는 생활 복지시설 도는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며,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을 사유로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의사, 간호사들로 부터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청결유지, 배설, 운동, 정서적 지원, 환경관리 및 일상생활 지원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1년에 3번 치러집니다. 요양보호사 필기시험과목은 요양보호 개론, 요양보호 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험 각론 및 특수 요양보호 각론입니다. 이외에도 2교시는 45문제로 이루어진 실기시험을 치릅니다. 과락 없이 60점 이상을 맞추셔야 합격입니다.

최근에 간병인 분들에게 필수 자격증으로 자리 잡아가는 중입니다. 당장 간병인으로 활동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미리 따두시면 좋을 자격증입니다. 여성분들이 간병인으로 많이 활동하시므로 관심을 가져보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