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생활하면서 유용하게 사용 하였던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이것저것 잡식으로 공부하다 보니, 이러한 것도 잡다하게 알게 되었네요^^;

 

1. 하이브레인

  진학과 관련된 사이트 중에서는 가장 오래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고등학교 > 대학 진학 보다는 대부분 대학원 이상의 진학에 관하여 질답이 이루어 집니다. 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조교님들, 부교수님들 등등 많이 계시는 것으로 압니다. 해외 대학에서 종사하시는 분들도 많으셔서 조언을 구할때 유용합니다.
  그리고 진로에 대한 다른 면도 볼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물론 어두운 면도…)

하이브레인

 

2.싸이엔지

  “한국과학기술인연합” 사이트 입니다. 10년 넘은 사이트이다 보니, 30, 40대 이상 분들도 많으십니다. 자주 글이 올라오지는 않으나, 그래서 더 좋은 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진학상담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몇일을 계속 첫페이지에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조언을 들으실수 있습니다. 과학분야에서 10년이상 넘게 종사하신분들 500~600여분이 자신의 글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분들에게 조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추천 사이트

 

3. mathoverflow

mathoverflow는 수학에 관한 해외포럼입니다.
제가 아는 수학포럼 중에서는 가장 활발한 곳입니다.  질문글은 하루에 약 100여개 정도 올라옵니다. 답변도 대부분 달립니다. 물론, 영어로 달립니다. 계산식을 올리는 것이 상당히 힘든 편인데도, 답을 다 달아 주는 것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 밖에 안들기도 합니다. 만들어진지도 꽤 되었기 때문에, 축적된 질문도 많아서(약 5,600개) 검색을 하면 왠만큼 나옵니다.
추천 사이트

 

4. stackoverflow

stackoverflow는 IT 분야 질답 포럼입니다. 위의 mathoverflow보다 사용자도 더 많고, 인지도도 높습니다. 저도 예전에 앱을 만들때 모르는 것이 있어 검색해보면, 대부분 여기서 답을 얻었습니다. 몇개의 Rule 만 지키면, 답변도 원하는 만큼 충분히 달립니다. Rule은 기본적으로 예의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아무것도 없이 무조건 알려달라고 하지마라(즉 구체적으로, 코드나 원하는 것을 정확히 말해주어야 답변을 달아줄수 있다는 뜻입니다.)’, ‘서로에 대한 Respect’ 등등…
stackoverflow

 

5. KOCW

  대학 전공에 관하여 강의가 공개되고 있는 곳입니다. 공개강의는 MIT에서 대학서열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다가 시작한 프로젝트 입니다. 이것이 한국도 영향을 받아 강의를 오픈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대표로 KOCW를 소개하였지만, 이외에도 각 학교별로 각 사이트에서 강의를 공개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이라 이곳을 소개하였습니다. 국내 유명대학 강의, 유명교수님들의 강의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등의 절차도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대학전공 모든 분야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과 같은 경우는 커리큘럼이 짜져 있어서, 교수님을 선택할 기회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스타일이 안맞는 교수님의 수업을 듣게 되면 고생하곤 하였습니다. 그 때 해결책으로 찾은 곳이 이곳입니다. 부디 유용하게 이용하셔서 각 과목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기를…
kocw

 

6. SNOW

  해외 유명대학의 강의를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도 해외에는 어떻게 강의하나 궁금해서 해외 ocw를 찾아다니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발견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해외강의를 한글 자막으로 제공합니다.물론, 자막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끄고 보실수 있습니다.(영문자막도 제공합니다.) 저는 역학 관련 과목을 보았는데, 잘못 표현한 곳이 있기는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무리없이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뿐만 아니라, 유명한 연설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 버락오바마 연설, 마이클센델의 강연 등등..)
snow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