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보기에는 시끄러운데 공부가 되겠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오히려 시끄러운 곳에서 공부가 잘되는 분들도 분명 있습니다. 트인 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는데, 그것으로 긴장감을 유지시켜 공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또한 어느 순간 독서실 같은 곳보다는 칸막이가 없는 트인 곳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긴장감으로 인해 오히려 집중이 잘되더군요.

 

이런 원리를 온라인에서 이용하여 공부법을 실행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몇몇 분이 계신 것을 알게 되었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분은 안나라는 분입니다. 작년부터 꾸준히 유튜브에서 라이브로 공부하는 모습을 찍고 계십니다. 라이브로 방송을 하시기 때문에 하루 정한 분량 시간만큼은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잘 활용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공무원 직종이 다양한 만큼 라이브 방송하시는 분들의 목표로 하는 시험도 다양했습니다. 안나님은 8급 간호직을 준비한다고 하십니다. 간호직은 전국 보건소 및 의료소에서 근무하는 직군입니다. 지방직은 5~6월, 서울시는 9~10월경에 있기 때문에 봄을 빼고는 계속 시험기간입니다. 지금 당장 준비하시는 시험은 2019년 6월 15일에 있는 간호직입니다.

 

2018년 6월부터 제대로 공부를 시작하셨기 때문에 1년정도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른다고 하시네요. 길다면 긴 기간이고, 짧다면 짧은 준비기간이지만 열심히 하시는 만큼 성과가 나올 실 거라 생각됩니다.

 

공무원 시험의 경우 과목이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계획을 잘잡아야 합니다. 간호직의 경우만 해도 국어, 영어, 한국사, 간호관리학(전공)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공시생 플래너를 이용하여 계획을 잡습니다. 안나 님은 개인의 공시생 플래너 양식을 공개하시기도 하였습니다.(아래 참조)

 

추가적으로 인스타그램 및 개인 블로그도 하고 계십니다. 매일매일의 기상시간과 플래너를 공개하셔서 자신의 규칙을 잘 지키며 수험공부를 하고 계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방송시간은 오전 8시부터 밤 11시까지 라이브로 방송되며, 그 외의 시간에는 녹화방송을 틀어 놓으신다고 합니다. 공부 시간대가 서로 안 맞는 분들도 채팅을 통해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켜놓으시는 것 같습니다. 올해 3월에 있던 유튜브 대란 때문에 잠시 정지가 되어 아프리카에서도 잠시 방송을 하셨지만 다시 복구되어 유튜브에서 계속 방송을 하시고 계십니다. 백색소음처럼 집중력을 올리기 위해 장작타는 소리를 틀어주십니다.

 

 

 

안니님 공시생 스터디 플래너

 


 

공부 일과 모습. PM 11시 30분 공부 끝.

 

 

안나님 공부 스케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