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찌꺼기는 개인 카페 등에서 버리는 것을 무료로 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생각지 못했는데, 주위에서 커피 찌꺼기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로 활용하는 것을 보고 이번에 어느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조사해 보았습니다.

커피찌꺼기를 사용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가 햇빛에 충분히 마르지 않아서 수분이 포함되어 있다면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기 전에 전자레인지에 넣고 1~2분가량 돌리신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전자레인지 냄새 역시 빠지기 때문에 1석2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커피 찌꺼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방향제, 비료, 화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커피 찌꺼기

1. 방향제 및 탈취제로 활용 방법

커피 찌꺼기를 페트병이나 화분에 넣어 두면 커피가 방향제 역할을 합니다. 커피에는 냄새를 끌어드리는 성분이 있어서 집안의 냄새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냄새를 잡고, 커피 향을 내기 때문에 집에서 커피 향을 맡으실 수 있습니다. 판매되는 방향제와 탈취제보다 성능은 덜하지만, 인공향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2. 비료

커피찌꺼기를 비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다육이처럼 집에서 작은 화분을 키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작은 화분에 커피 찌꺼기를 뿌리면 비료로 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커피 찌꺼기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비료로 주면 안 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충분히 건조되지 않은 커피 찌꺼기를  비료로 주면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다육이

3. 재떨이

커피찌꺼기는 재떨이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담배는 워낙 향이 강하다 보니 커피 찌꺼기로 재떨이를 만들어도 그렇게 큰 효과는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담배는 집 밖에서 피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디까지나 커피찌꺼기는 부가적으로 활용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너무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사용하시면 실망만 하실 수 있습니다. 천연식품인 만큼 안전하지만,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활용하시면 충분히 원하는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