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찾아보다가 모르는 개념 나와서 기록.

 

Deep Link

딥링크는 웹사이트 상의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웹페이지로 가는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말한다. “deep”이라는 말은 한 사이트에 있는 웹페이지의 계층 구조 내에 있는 페이지의 깊이를 가리킨다. 계층구조 내의 최상위 페이지, 즉 홈페이지 아래에 있는 페이지라면 어떠한 것이라도 “deep”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이 용어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Ticketmaster Corporation의 법적 소송에서 부각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유한 사이트가, 의식적으로 Ticketmaster의 홈페이지를 피해 Ticketmaster 사이트 내의 유용한 정보로 직접 연결되었다. Ticketmaster는 허가 없이 링크를 연결한데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를 고소하였으며, 방문자들이 자신들의 홈페이지 상에 있는 광고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빼앗은 데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였다. 실제로, 그들의 콘텐츠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광고를 포함하고 있는 페이지 내에 노출되고 있었다.

Keith Dawson는 그의 TBTF 회보에서, 웹서핑을 하는 사람들이 그들이 원하는 정보에 직접 도달할 수 있다고 시사하면서, 딥링크들을 “소총 사격”과 같은 것이라고 설명한다. 웹사이트들 간에 연결된 딥링크들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를 잰 사람은 없지만, 그 수는 분명히 매우 많을 것으로 보인다. 야후와 같은 대부분의 주요 검색엔진과 디렉토리 사이트들은, 명시적으로 배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페이지들이 색인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등록할 것을 웹사이트들에게 권한다. 그리고, 확실히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자신들의 페이지들이 어느 곳으로부터 어느 곳에 연결되든 상관없이 링크를 허용하고 있다.

비록 이 문제는 아직 완전히 해소되어야하지만, 일부 관측자들은 웹상에서 딥링크들의 유행은 중요한 특질의 하나로서 계속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웹사이트에 글을 기고하고 있는 Brad Templeton은,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이 홈페이지와 딥링크를 단순히 웹의 일부가 되도록 암시적으로 장려하도록 제창하였다. 그는, 자신에게 딥링크하는 것을 금지하기 원하는 사이트들은, 그러한 링크들을 하지 못하도록 그 사실을 명확하게 표명할 것을 제안한다. 다른 사이트를 자기 홈페이지의 하나의 프레임 내에 나타나도록 하는 관행은, 사전에 허가를 받지 않는 한, 프레임을 사용한 사이트에 상당한 책임이 있다는데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다.


From Wikipedia,

Deep linking, on the World Wide Web, is making a hyperlink that points to a specific page or image on awebsite, instead of that website’s main or home page. Such links are called deep links.


위키피디아의 정의를 보면 딥 링킹은  인터넷 상에서(월드와이드웹)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나 홈페이지 대신  특정 페이지나 이미지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를 만드는 것이라고 돼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연계를 가능하게는 링크를 딥링크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문용어 사이트를 찾아보면
딥 링크란  정리연결되거나 검색되어 들어간 사이트의 최상위 페이지 즉, 홈 페이지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웹 페이지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 (hyperlink)라고 나와 있습니다. 딥(deep)은 한 사이트에 있는 웹 페이지의 계층구조 내에 있는 페이지의 깊이를 가리키는 말로 계층 구조 내의 최상위 페이지, 즉 홈 페이지 아래에 있는 페이지라면 어떠한 것이라도 딥이라고 간주됩니다. 딥 링크는 월드와이드웹의 (WWW)의 기본적인 기능이긴 하나 예를 들어, 사이트의 최상위 홈 페이지 방문 횟수만을 기준으로 카운트하는 광고에서는 모든 페이지를 같은 딥 하나로 하는 것도 제시되고 있고,  콘텐츠 보호를 위해 타 사이트가 딥 링크하는 것을 방해하도록 딥 링크 방어(Deep Link Defense)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합니다.

 


 

관련개념 Deep Linking

 

위키피디아1)의 정의를 보면 Deep Linking은 인터넷 상에서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나 홈페이지 대신 특정 페이지나 이미지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를 만드는 것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계를 가능하게 하는 링크를 Deep Link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플래시에서 Deep Linking 사용하기란 SWF에 임의의 해시링크(#)를 부여하여 SWF내부에서 새로고침 없이 특정 화면으로 이동하게끔 만드는것이다.

 

추가 +)

딥링킹 : 유저가 모바일 웹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네이티브 앱 내에서 콘텐츠를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한다.(app-to-app linking 방식)

단순링크 : 유저의 브라우저내에서 모바일 앱이 열린다.

*현재 딥링킹에 대한 저작권 친해는 논의중이며 한국에서는 저작권침해를 인정하지 않은 판례가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