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준비하는 직업군으로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시설장을 준비하시는 분, 대학생 등 다양합니다. 특히 대학생분들은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에 실무경력이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응시요건이 조금 애매하게 적혀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확실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주관하는 큐넷에서는 응시조건을 어떻게 명시해 놓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이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나 박사학위를 취득한자

2.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자

3. 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이상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

4. 외국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한 학사학위 이상인자

5.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 중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날부터 시험일까지의 기간동안 1년 이상 실무경험이 있는자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자세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 4년제 대학에서 다른 전공 학위를 취득한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만약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지 않은 4년제 대학 졸업생은 2자기 중 한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사회복지사 1급시험에 응시 하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1년 경력을 쌓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5번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에는 사실 4년제 대학졸업 학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2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을 취득하셨다면, 실무경험이 없어도 바로 사회복지사 1급시험을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4년제 대학을 나오셨다면, 사회복지학과를 나오지 않아도, 실무경력이 없어도, 2급 자격증만 있으면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시험은 1년에 한번뿐이므로 잘 준비하셔서 좋은 성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