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일 밤 10시경부터 클라우드플레어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https://www.cloudflare.com/ko-kr/) 클라우드플레어를 이용하던 나무위키도 에러페이지를 뿜고 있습니다. 502 Bad Gateway 에러는 서버에 접속이 불가능할 때 뜨는 에러입니다.

클라우드플레어 에러

클라우드플레어가 에러가 뜬건 몇년만에 처음 인 것 같습니다. 단시간 몇초 단위의 에러는 있었는데 이처럼 장시간 에러는 처음봅니다. 디도스 공격을 받았던지, 업데이트 도중 설정을 잘못 건드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몇달전에는 아마존의 aws 클라우드가 몇시간 멈춰서 수백개의 사이트가 동작하지 않던 때도 있었습니다. 이번 클라우드플레어 에러 사건의 가장 큰피해자는 나무위키 인 것 같습니다. 나무위키는 국내사이트 방문자수 10위권에 드는 큰 사이트입니다. 10위권 사이트 중에서는 클라우드플레어를 이용하는 유일한 사이트 입니다.


aws클라우드 에러 사태 때는 어떠한 보상도 없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약관상 보상문제 없이 넘어 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무위키는 분단위로 몇개의 글들이 편집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나무위키 에러시각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월 2일 22시 47분부터 23시 10분까지 편집한 흔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약 23분간 나무위키 에러가 뜬 것입니다.


나무위키 에러 시각



추가) 밤 11시경 10분경 접속이 재개 되었으나 아직 로딩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상화 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라면 금일 밤 자정내에 정상화 될것으로 추측됩니다. 클라우드 플레어도 정상접속이 시작되었습니다.


나무위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