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을 분실하여 이번에 재발급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저는 집 근처에 행복주민센터가 있어서 직접 방문하여 발급 받기로 하였습니다. 참고로 동사무소가 주민센터로 바뀌었고, 다시 주민센터가 행정복지센터로 명칭이 변경 되었습니다.(동사무소 > 주민센터 > 행정복지센터)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임시신분증 발급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주민등록증 용도 크기의 사진만 있으면 됩니다.

사진은 최근 3년 이내 찍은 사진어야만 합니다. 만약 3년 전에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은 적이 있다면, 그 때와 똑같은 사진을 들고 가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거부당합니다. 이 정도로 깐깐하게 체크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위와 같은 이유로 사진을 다시 찍어 올 것을 요구 받아서 근처 사진관에서 만오천원을 주고 새로 증명사진을 찍었습니다.

증명사진을 다시 찍고 출력하는데는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급하신 분이라면 지하철에 있는 즉석 사진관, 사진 자판기를 이용하시면 곧바로 증명사진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화질도 괜찮고 사진보정이 안된다는 것이 상관없으신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증명사진을 갖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면 주민등록번호를 불러드리고, 본인확인을 위해 지문확인을 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5천원 입니다. 기간은 3주에서 한달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행정복지센터에서 받을 수 있냐고 여쭤보니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드시 주민등록증 재발급 절차를 거친 행정복지센터에서만 수령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택배로 보내 줄수도 없다고 하시더군요. 인터넷에서는 추가금을 내면 원하는 곳으로 택배도 된다고 보아서 여쭤 보았는데 직접 시도해보니 불가능하였습니다, 규정이 바뀌었거나, 행정복지센터 마다 규정이 다른 것 같습니다. 다만, 본인이 직접 오기 힘들다면 가족이 대신 방문해서 수령해 갈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절차가 마무리되면 이제서야 임시신분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절차 없이는 절대 임시신분증을 발급 받을 수가 없습니다. 너무 불편한 제도 인 것 같아 하루 빨리 개편되었으면 합니다. 긴급한 경우 임시 신분증이라도 있어야 해결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입출국 시에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근처에 사진관이 없으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임시신분증 발급이 불가능하여 출입국을 못하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이 없는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안되더라도, 지문으로 본인 확인을 하니 임시신분증 발급은 가능하도록 제도 변화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주민등록증 임시신분증


임시신분증은 A4용지에 출력 후 겉을 코팅을 한 형태로 생겼습니다. 임시 신분증인 만큼 약간 부실해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용은 주민등록증 내용과 동일하고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되어 있는 형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왼쪽에는 발급신청일,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구분, 주소가 적혀있습니다. 중간에는 임시신분증의 유효기간과 사진이 있습니다. 오른편에는 유의사항 및 진위확인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외에 정부 표시 도장, 발급장소 동장의 도장이 찍혀있습니다. 임시신분증 위로 코팅되어 있어서 위변조 방지가 되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