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최근 경기도에서는 재난기본소득으로 1인당 10만원씩 경기도 주민들에게 모두 나눠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재난기본소득은 국가에서 나눠주는 추경예산과는 별도로 집행되기 때문에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받기 위해서는 별도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은 4월 9일부터 가능합니다. 재난기본소득을 받는 형태는 3가지가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 신용카드, 선불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지역 경기부양을 위한 해결책 중 하나이므로 8월 31일까지는 쓰셔야 하며,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고 소멸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대상자는 3월 24일부터 신청일까지 계속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은 지급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즉, 경기도 지역화폐카드로 받느냐, 신용카드로 받느냐, 선불카드로 받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지역화폐카드가 있다면 4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온라인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으므로  편리한 방법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접수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www.gmoney.or.kr/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본인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종류로는 국민,우리,신한,삼성,하나,비씨,롯데,기업,농협,수협,sc제일,현대,한국씨티로 총 13개의 신용카드사와 제휴하였다고 합니다. 직장인이시라면 신용카드를 가지고 계신분이 대부분 이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방법도 온라인상에서 신용카드 번호만 입력하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완료되는 것이므로 편리합니다.

신청 후 대상자로 확정되면 확정 문자가 온다고 합니다. 그 시점부터 8월 31일까지 재난기본소득인 10만원 만큼의 신용카드대금 차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경기지역화폐카드 신용카드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경기지역화폐카드 신용카드 사용방법

마지막으로 선불카드로 받으시는 경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받는 방법입니다.

4월 20 부터 7월 31일까지 행정복지센터 및 농협은행을 직접 방문하여야 선불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방문하시면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주말에는 오후 6시까지만 운행됩니다. 농협 방문시에는 평일만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사이에 방문 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농협은 은행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불카드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는 방식은 오프라인으로 발급받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스크처럼 요일별로 본인의 생년에 따라 방문하셔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한번 더 나누어서 2인가구, 3인가구, 4인가구에 따라 신청 할 수 있는 날짜도 다릅니다. 요일별, 가구원수별로 신청가능한 날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월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1,6

화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2,7

수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3,8

목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4,9

금요일 : 출생년도 끝자리 5,0

토요일, 일요일 : 신청 못하신분

 

4.20~26 : 4인가구 이상

4.27~5.3 : 3인가구

5.4~5.10 : 2인가구

5.11~5.17 : 1인가구 또는 신청 못한 가구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선불카드 신청일


위 신청기간 제한은 직접 방문이 필요한 선불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하실 때에만 적용됩니다.

위 선불카드는 개인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고, 가구 단위로 지급됩니다. 한가구에 선불카드 한 장만 지급됩니다. 그러므로 1인가구의 경우 10만원, 5인 가구의 경우 50만원이 충전된 선불카드를 받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지급되는 선불카드이므로 교통카드처럼 추가로 충전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방법


참고로 신용카드와 지역화폐카드 입력을 위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는 아직 오픈되지 않았습니다. 4월 9일 전에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받은 후 3개월 까지 유효하며,  8월 31일이 지나면 남은 기간 상관없이 잔액이 소멸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므로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에 있는 연 매출 10억이하 업소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아쉽게도 대형마트나 백화점, 유흥업종에서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미등록 주소지에 있는 업소더라도 지역 화폐 가맹점이 아니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결제 전에 업주분에게 물어보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드결제가 되는 업소라면 대부분 지역화폐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절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