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우대 청약통장 온라인 가입 신청 방법청년우대 청약통장 온라인 가입 신청 방법


청년우대 청약통장은 만 19세 부터 34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청약주택 통장입니다.


일반 청약주택 통장과 달리 더 높은 연금 금리를 제공하고, 비과세, 공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해야 할 금융 상품 중 하나입니다.


저도 최근에 알게 되어서 급하게 가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알아보니 제 생각과 달리 한달에 2만원만 꾸준히 입금을 해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보험 하나 넣는다고 생각하고 가입하려 하였는데, 혜택이 보험보다 좋아서 무조건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청년우대 청약통장 혜택과 가입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우대 청약통장 조건


청년우대 청약통장 조건은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상까지 가능합니다.


만 35세 초과시에는 병역복무기간을 포함해서 최대 6년까지 차감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세대주만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세대주 뿐만 아니라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세대의 세대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우대 청약통장에 가입하려면 작년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연소득 3천만원 이하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까지 다음 조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1) 무주택인 세대주(3개월 이상 세대주)

2) 무주택자이고 가입일로부터 3년 이내 세대주 예정자

3) 주민등록등본에 함께 등재된 본인, 배우자, 자녀 모두 무주택자일 것



가입금액은 매월 2만원이상,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직장인 국룰은 매월 2만원을 넣고, 추후에 청약 들어갈 때 한꺼번에 입금을 해서 기준을 채우는 것입니다.


입금하려는 금액과 납입누계액의 합이 1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한달에 50만원을 초과하여 한번에 납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만원만 입금하다가 청약들어갈 때 1500만원을 채워 입금해서 청약순위를 올리면 됩니다.





2. 청년우대 청약통장 혜택


청년우대 청약통장은 연금리 3.3%가 적용이 됩니다.


최대 5천만원까지 3.3%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일 현재 무주택세대의 세대주이고 작년 총 급여액이 3천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및 종합소득 금액 2천만원 이하 사업소득자는 비과세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신청을 하려면 소득확인 증명서, 주민등록 등본, 배우자가 있는 경우 가족관계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가입 후 2년 후부터 적용되는데, 이자소득합산액이 500만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비과세로 분류됩니다.




또한 최대 연간 납입액 240만 원의 40%인 96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소득공제를 해서 세금을 아낄 수 있으니 1석 2조 입니다.






3. 청년우대 청약통장 온라인 신청방법 및 서류 발급받는 법


청년우대 청약통장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불가로 적어 놓은 것처럼 표기해두고 있습니다.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161300000088




하지만 신한 sol 은행 어플을 이용하면 온라인으로 청년우대 청약통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세대주여야 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은행에 가서 신청하려면 주민등록등본과 소득확인증명서를 따로 프린트 해서 가져가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정부24 청약통장 신청안내정부24 청약통장 신청안내



정리하자면, 청년우대 청약통장 신청신한은행 sol 어플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이 외에는 오프라인 신청)



전환 뿐만 아니라 신규신청도 신한은행 어플로 온라인 신청가능합니다.



신규 신청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4시 이전사이에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공인인증서, 신한은행 계좌, 신분증 입니다.





그렇다면 순서대로 온라인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한 솔(sol) 어플, 홈택스 어플을 설치합니다.


2. 홈택스 어플에서 '청년우대 주택'으로 검색하여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입니다. 이 때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3. 귀속년도는 작년, 수령방법은 pc에서 출력으로 선택하고 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프린트 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프린터기가 없어도 상관 없습니다.


4. 접수완료하면 바로 발급이 되는데 목록에서 민원접수번호, 발급번호, 신청일자가 뜹니다. 이 중 발급번호를 기억하면 됩니다. 숫자 14자리 입니다.


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5. 신한 sol 어플에 접속 후 하단 상품몰 > 적금/청약 >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선택합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신청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신청


6. 신규가입하기 후 무주택 세대주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근로소득자면 근로소득, 사업소득자면 사업소득을 선택합니다.


신한 어플 청년우대 주택청약저축 통장 신청신한 어플 청년우대 주택청약저축 통장 신청



7.  정보제공 동의 및 정보입력에서 전체 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입력, 앞서 국세청에서 발급받은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번호 14자리를 입력 합니다.


청년우대 주택청약 신청 화면청년우대 주택청약 신청 화면


세대주 확인세대주 확인


8. 고객거래 확인 정보, 희망입주지, 희망주택형, 희망입주시기, 신규금액, 출금계좌를 입력합니다. 희망주택, 희망입주시기 등은 대략적으로 적으면 됩니다.


청년 주택 청약통장 신규신청청년 주택 청약통장 신규신청


희망 입주지, 신규금액 등록희망 입주지, 신규금액 등록



9. 신분증을 사진으로 찍어서 신분증인증을 진행합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이용하면 됩니다. 검은색 옷이나 카페트에 신분증을 두고 신분증을 찍으면 됩니다. 빛이 있거나 음영이 지면 본인확인에 실패합니다. 저도 20여차례 시도후 겨우 성공하였습니다. 신분증인증 이후에 본인확인은 본인명의 계좌인증으로 진행됩니다. 신한은행 계좌가 있다면 계좌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본인인증이 됩니다. 또는 영상통화를 해서 본인인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입니다.


청년 주택청약통장 등록 가능시간청년 주택청약통장 등록 가능시간



10. 신청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오전 8시 30분 이후 조회가 가능하며, 예약 신규시 16시 이후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모든 인증과정을 마치고 나면 2~3시간 이후에 승인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신한 솔 어플에 접속하셔서 하단 메뉴 중 '전체계좌'를 선택하면 청년우대 청약통장이 개설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 청년우대청약통장 온라인 가입 완료문자신한 청년우대청약통장 온라인 가입 완료문자



만 35세 이상인데 병역을 마치신 분은 정부24 누리집에서 병적 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gov.kr/



pc로 소득증명서를 받으실 분은 홈택스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소득증명서를 신청하면 됩니다.


https://www.hometax.go.kr/



청년우대청약 통장을 신청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신규 신청이라 시간을 제때 맞추기 힘들었습니다. 신청을 하면 은행업무시간 내에 직원이 확인하고 신청승인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업무시간에 맞춰서 신청을 해야 한다는 점이 까다로웠습니다. 다음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가 까다로웠습니다. 또한 비과세 신청을 위해서는 은행을 직접 찾아가야 합니다. 비과세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2년내에 주민등록등본, 전년도 소득확인 증명서, 신분증을 지참해서 신한은행에 방문해서 비과세로 변경 해야 합니다.



결론은 결국엔 은행에 오프라인 방문을 한번은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청약통장은 기간도 가산점이 붙기 때문에 일단 온라인으로 신청해서 조금이라도 빨리 청약을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은행에 갈 시간이 없다면 일단 청약통장을 만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도 일단 청약통장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에 바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청년우대 청약통장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걸린시간은 30~40분 정도는 소요된 것 같습니다. 처음이라 이것저것 필요한 것들을 찾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위에 제가 언급한 순서 그대로 따라하신다면 20분이면 신청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은행까지 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어플로 신청해서 일단 청약통장을 만들어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이것저것] - 청약홈 가입 방법 (주택청약 쉽게하기)

[이것저것] - 공모주 청약방법 / 마감시간

[이것저것] -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국토교통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