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도우미는 특별한 자격 없이도 할 수 있는 직업 겸 부업입니다. 오랜 기간 전업주부로 생활하신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일자리 중 하나입니다.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일당도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처음으로 가사도우미를 하시는 분들은 시작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실 겁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단 하기로 하셨다면 업체부터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지역 맘 카페에서도 가사도우미나 베이비시터 구인구직 글을 보실 수 있지만 처음에는 특정업체에 소속하셔도 일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업체에서 일하시면 가사도우미 일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을 하다 보면 서로 맞지 않는 사람과 만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업체 소속일 경우에는 바로 다른 집으로 배정이 되지만, 개인으로 움직이면 또 며칠간 쉬게 됩니다. 며칠 쉬면 일을 아예 그만두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물론, 업체와 계약해서 일을 하시면 수수료를 내셔야 합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내더라도 개인으로 일할 때와 임금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업체에서는 최저임금을 반드시 지키지만, 개인 간의 소개로 일하는 경우에는 최저임금이 무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처음에 개인으로 일하시면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돈은 돈대로 못 버는 상황을 마주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서울 경기권이 아니라 지방이라면 최저임금 이하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업체 소속으로 꾸준히 일하시다가 입소문이 나시면 그때부터는 동네 주민분들로부터 개인적으로 연락이 옵니다. 이용자들도 업체를 통해서 계약을 하면 불편한 점이 많기 때문에 개인 거래를 선호합니다. 개인 거래를 선호함에도 업체를 통해 가사도우미 구인하는 이유는 인증되지 않은 사람을 함부로 집으로 들이기가 부담되기 때문입니다. 또 만약 가사도우 미분이 마음에 들지 않아 교체를 원할 때에도 개인 간 거래보다는 업체를 통한 경우가 편하고 인력풀이 넓기 때문입니다. 

 

가사도우미

가사도우미 업체는 홈스토리생활, 단디 헬퍼, ywca 등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카페 중 가사도우미 활동자 모임이라는 곳도 있습니다. 처음이신데 정보를 구하고 싶으시다면 가사도우미 카페에 가입하셔서 정보를 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일이든 낯선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정보를 얻으면서 나에게 맞는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연락이 오거나 사용자측으로 부터 개인 거래를 하자는 제안을 받으실 정도면, 일에 대해서는 자부심을 가지실 정도가 된 것입니다. 그러면 입소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안이 옵니다. 그때부터는 개인 간 직거래를 하셔도 됩니다. 개인 간 직거래라고 쓰지만, 프리랜서라고 보셔도 됩니다. 업체를 통할 때에는 수수료를 빼면 시간당 1만 원 ~ 1만 2천 원 정도입니다. 개인 간 직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시간당 1만 5천 원에서 2만 원 사이 정도가 됩니다. 일당으로 계산하면 업체 소속 시 수수료를 제하고 4만 원 정도 일당을 받고, 개인 직거래 시 8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 일당을 받습니다. 차이가 2배 가까이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업체 소속 시에는 하루 4시간이 기본이고 추가시간을 요할 경우에는 수당이 2배로 뜁니다. 그래서 딱 4시간만 요하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 간 직거래 시에는 5시간, 6시간 이상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일당이 2배 가까이 뛰게 됩니다. 시간당 수당도 많아지고, 일하는 시간도 늘어나니 당연히 일당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알음알음 소개되어 일하시게 되면 하루 5 ~ 6시간정도에 하루 일당 8~10만 원, 한 달에 200~250만 원 정도의 수입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4, 5타임 정도 일을 하시면 200만 원 정도의 수입을 버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전문업체를 통해 일하다가 개인 직거래로 일을 하는 경우 외에도 최근에는 앱을 통한 가사도우미 구인구직도 활발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1회성청소 업무가 많습니다. 그리고 앱을 통한 일거리는 간단한 정리수납 일감이 많지 않습니다. 냉장고 청소, 세탁기 청소 등 전문성을 요하는 일이 많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번에는 가사도우미 어플 업체별 실수령액, 팁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저것] - 베이비시터, 가사도우미 일당 / 월급 / 구인구직

+ Recent posts